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및 관련 궁금증

by 머니에디터

퇴사를 위해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가 필요할 때가 있는데요. 아래에서 양식을 다운로드한 뒤 간단하게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회사에서 사직서를 회사양식이 아니라고 안 받아줘요

간혹 회사 양식을 꼭 내야 한다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사직서는 법정 양식이 따로 없습니다.

사직 의사사유, 사직시기가 포함되어 있으면 효력이 있습니다. 회사에서 사직서를 거부하여도 이미 사직서를 제출하면서 근로자는 사직의 의사를 표시한 것이므로 효력이 있습니다.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 각종 사직서 양식 확인하기

회사에서 손해배상을 청구한대요

회사에 사직서를 냈음에도 회사에서 승인해주지 않고 손해배상을 청구한다고 윽박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해가 발생한 경우 민사상 청구 자체가 가능하긴 하지만 실제 직원의 퇴사로 인해 손해가 발생했음을 증명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아주 큰 계약이 해당 직원때문에 파기되어 큰 손해를 끼쳤다고 가정했을 때는 가능할 수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입증이 어렵기 때문에 직원 퇴사에 대해 회사가 배상책임을 물을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직서를 내고 퇴사하면 실업급여는 못 받나요?

기본적으로 실업급여는 비자발적인 사유로 퇴사한 경우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특정 사유가 있을 때는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한데요. 사유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회사에서 사직서 수리를 안해주면 언제 효력이 발휘되나요

일주일 뒤로 사직날짜를 작성해서 내도 회사와 협의가 된다면 관계없습니다. 다만 회사가 사직서를 수리하지 않는 경우에는 퇴사하고자 의사를 표시한 날이 포함된 달의 1임금지급기가 지난 다음달 초 자동으로 근로관계가 종료됩니다.

만약 7월 5일에 퇴사 의사를 밝혔다면 1개월이 지난 8월의 다음달인 9월 1일에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와 사직서 관련 궁금증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회사와 아름답게 헤어지는 것이 가장 좋지만 간혹 손해배상을 거론하거나 사직서 수리를 해주지 않을 때는 참 난감한데요. 잘 살펴보시고 퇴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