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를 신청하려면 이직확인서가 필요한데요. 이직확인서 신청방법(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직확인서? 아직 이직 안했는데?
이직확인서의 이직은 우리가 직장을 옮기는 ‘이직’의 의미가 아니라 직장을 떠났다는 ‘이직’ 즉 퇴사라는 의미입니다.
실업급여 사이트에서도 보면 ‘이직일’이라는 말이 나와서 헷갈려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이직은 즉 퇴사와 같은 의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직확인서는 회사에서 작성해주는 서류로 실업급여 신청을 위해 근로자가 요청하면 근로자에게 직접 발급해주거나 고용센터로 제출하는 서류인데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이직사유, 피보험단위기간, 평균임금 등 정보가 기재되는 서류입니다. 우리가 직접 작성할 일은 없고 회사에서 작성해주는 서류입니다. 이를 토대로 실업급여 수급여부와 지급 금액이 결정되는 중요한 서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작성할 서류는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
인데요. 아래 이직확인서 신청방법에서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직확인서 신청방법
회사에서는 직원이 퇴사하면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를 다음 달 15일까지 사업장 소재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근로자가 이직확인서 발급을 요청하면 회사에서 근로자 혹은 고용센터로 이직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 pdf
근로자가 회사에 이직확인서를 요청하기 위한 서류는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입니다.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만약 근로자가 회사로 이직확인서 제출 요청하면 10일 이내로 작성하여 사업장 관할 고용센터에 제출하거나 근로자에게 교부해야 합니다.
제출은 직접 가서 내도 되고 이메일로 해도 됩니다. 발급요청서 아래에 있는 사업장 확인란에 요청서를 받은 날과 제출받은 사람의 이름을 작성해서 근로자에게 돌려줍니다. 이메일로 서류를 받은 경우 사업장 확인란에 관련 내용을 작성해서 이메일로 다시 근로자에게 회신합니다.
이직확인서의 처리, 확인방법
이직확인서는 근로자가 직접 받거나 고용센터로 회사에서 바로 보내게 되는데요.
회사에서 이직확인서를 받았어요!
회사에서 이직확인서를 근로자가 직접 받았다면 받은 이직확인서를 고용센터로 직접 제출하면 됩니다.
회사에서 보냈다는데 어떻게 확인해요?
이직확인서를 회사에서 고용센터에 제출했다면 처리기간은 접수일로부터 10일 정도 소요되며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바로 확인되지 않으니 당황하지 마세요.
1️⃣ 만약 회사에서 팩스나 우편으로 이직확인서를 제출했다면 관할 고용센터에 접수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기관소개>조직안내>소속기관> 관할 지청 클릭>직원,연락처 에서 업무담당자 및 연락처 |
2️⃣ 인터넷 확인
- 고용보험 홈페이지(www.ei.go.kr) 로그인> 개인서비스> 조회>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고용보험 모바일 앱에서 로그인>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직확인서 요청했는데 회사에서 발급을 안해줘요!
원칙적으로 근로자가 먼저 요청하고 사업장에서 거부하거나 지연하면 사업장 관할 고용센터에서 제출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거부하고 발급을 해주지 않는다면 관할 고용센터 담당자에게 직접 문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발급 거부 시 처벌
근로자가 이직확인서 발급을 요청했음에도 사업주가 제출하지 않는 경우 과태료 부과가 될 수 있습니다.
이직확인서 신청방법과 조회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실업급여 받기가 생각보다 여러가지 과정이 필요한데요.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