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카드 내역 삭제 방법 (+병원 내역 삭제)

by 머니에디터

연말정산 카드 내역 중 숨기고 싶거나 삭제하고 싶은 내용이 있을 수 있는데요 . 간단하게 삭제가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카드 내역 삭제 방법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연말정산 카드 내역 삭제 방법

1️⃣ 홈택스 홈페이지(https://www.hometax.go.kr/)로 이동합니다.

2️⃣ 홈택스> 장려금/연말정산/기부금 > 연말정산간소화 > 소득세액공제 자료 삭제 신청

연말정산 카드 내역 삭제

3️⃣ 3가지 방법 중 선택합니다.

  • 공제항목별 삭제신청
  • 발급기관별 삭제신청
  • 개별건별 삭제신청

가장 권장하는 방법은 개별건별 삭제신청입니다. 발급기관이 삼성카드, BC카드 등으로 정확히 알고 있다면 2번째 발급기관별 삭제신청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각 방법은 아래에서 다시 자세히 보겠습니다.

공제항목별 삭제신청

여러 항목을 동시에 선택하여 한꺼번에 자료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큼지막한 카테고리로 선택하여 삭제하는 것으로 ‘의료비’를 선택하면 의료비 부분이 삭제되는 것입니다. 큼지막한 부분이 삭제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발급기관별 삭제신청

발급기관별 삭제신청입니다. 간단한 예시를 들자면 ‘삼성카드’ 항목을 삭제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발급기관 이름을 아는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이고 이용내역을 확인하고 삭제하려면 [개별건별 삭제신청]을 선택하면 가장 편리합니다.

🔻자료공제항목에서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사업자검색]으로 들어갑니다.

🔻삼성카드 등 원하는 기관을 검색하여 조회한 후 검색된 자료제출기관을 더블클릭하면 적용됩니다.

개별건별 삭제신청

개별건별 삭제신청을 선택하고 다음 창에서 [귀속년도]를 선택하고 [자료공제항목]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한 뒤 [조회하기]를 누릅니다. 조회해보면 아래로 본인이 이용한 기관들 항목이 리스트로 나옵니다.

🔻신용카드를 삭제하고 싶다면

예를 들어 신용카드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본인이 이용한 신용카드 회사 항목이 나옵니다.

목록에서 삭제하기 원하는 카드 항목을 선택하고 하단에서 [신청하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삭제신청 하면 아래와 같이 경고문구 팝업이 뜨고 삭제를 진행하게 됩니다.

🔻만약 병원 내역을 삭제하고 싶다면

연말정산 병원 이용 내역 혹은 특정 병원 이용 내역을 삭제하고 싶다면 여기서 자료공제항목 ‘의료비’로 선택한 후 하단에 나오는 병원에서 기록을 삭제하면 됩니다.


민감한 정보들을 노출하고 싶지 않은 경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연말정산 카드 내역 삭제, 병원 이용 내역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대신 삭제하면 복구가 어려우니 반드시 여러번 확인하고 조심해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